Home
Home Login Membership Registration Membership Information E-mail Sitemap
Company Information Products Information Technical Support User's Forum Domestic Dealers Related's Site Inventory Estimation Request

최신과학 뉴스

제목 : 블루베리 성분인 프테로스틸벤에 콜레스테롤 저해제 효과 ....[2004년08월27일]
 
작성자 :   봉상형
메일 :   renniebong@daeilscience.co.kr
홈페이지 :   http://www.daeilscience.co.kr
내용 :   블루베리에 포함된 물질이 현재 판매되고 있는 콜레스테롤 저해제와 동등한 효과를 보이면서도 부작용은 없었다는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 물질은 프테로스틸벤(pterostilbene)으로 기존의 콜레스테롤 저해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약이나 건강식품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번 결과는 228회 미국 화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되었다. 

“우리는 몸에 좋은 물질을 많이 갖고 있는 블루베리에 대하여 새로운 것을 알게 되어서 기쁩니다. 이번 결과는 비만, 심장병과 같은 미국에서 사망률이 높은 질환에 대한 좋은 무기가 될 것입니다.”라고 연구를 주도한 USDA의 아그네스박사는 밝혔다. 

연구팀은 블루베리에 콜레스테롤 저해효과가 있다고 흔히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연구를 추진하였다고 한다. 그 결과 블루베리에서 발견한 성분인 프테로스틸벤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 다른 항산화제인 레스버라톨과 유사한 작용을 했다고 밝혔다. 프테로스틸벤은 항암 효과도 기대되고 있으며, 이전에 다른 연구자들에 의하여 항 당뇨효과도 보고되었다고 한다. 

연구팀은 래트의 간세포를 이용한 실험에서 블루베리에서 추출한 4 성분을 시험해 보았다고 한다. 그 중에서 프테로스틸벤만이 세포의 PPAR-alpha 수용체를 활성화시켜서 콜레스테롤과 다른 지질을 줄여주는 역할을 했다고 한다. 

더하여 프테로스틸벤은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데 사용되는 약제인 시프로피브라이트(ciprofibrate)와 유사한 활성을 나타냈다고 한다. 그러나 시프로피브라이트는 특이성이 덜하고 근육통이나 어지러움과 같은 부작용을 갖고 있다. 반면 프테로스틸벤은 특이적인 수용체만을 표적으로 하여 부작용이 적으며 실제로 예비 실험에서 어떤 세포독성의 징후도 확인되지 않았다고 한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다음글 : 말라리아와 암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
이전글 : 포도당 대사 조절 이상이 치매 위험 가중.....

목록보기

Copyright© 2001  Daeil Science Co.,Ltd. All rights reserved.